난 K팝을 잘 모른다.
하지만 기사의 문제의식에는 공감한다.
언젠가부터 케이팝은 예술보다 산업이 됐다.
음반이 얼마나 팔리고 매출이 얼마나 발생하는지가 성공의 잣대가 돼버렸다.
자본이 몰리고 규모가 커지면서 누가 더 좋은 음악을 만드느냐보다 누가 더 돈을 많이 버느냐의 싸움으로 전락했다.
대형 기획사들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면서 이런 흐름은 더욱 가속화했다.
주가를 올리고 주주의 이익 제고를 위해 기획사들은 성장을 멈출 수 없다.
멀티 레이블 체제를 공장처럼 돌려 속도전으로 신곡을 내고, 신인을 만들고, 올림픽 메달 경쟁하듯 숫자에 매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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