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r.Doctor's Music Box/Music Essay

가운데 구멍 뚫린 플라스틱 조각 하나

by Mr.Doctor 2024. 2. 11.

 

녹음에 앞서 연설하는 Bob Geldof at A&M Studio, Hollywood on Jan. 27, 1985

1985년 1월 27일 헐리우드 A&M 스튜디오에서 USA for Africa의 이름으로 <We Are The World>를 녹음하기에 앞서 Quincy Jones는 이 프로젝트에 영감을 준 인물로 'Band Aid'를 조직한 Bob Geldof를 소개한다. 그는 다음과 같은 짧은 연설로 Ethiopia 대기근을 돕는 자선의 의미를 되새긴다.

 

여러분이 부를 노래가 뭔지 의미를 짚고 가는 것도 좋겠죠. 이 노래로 수많은 사람을 살릴 수 있길 바라니까요.
가운데 구멍 뚫린 플라스틱 조각 하나가 올해 한 사람의 목숨을 구할지도 모른단 걸 기억해야겠죠.
우리가 기아나 빈곤을 다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건 물이 없는 것과 같습니다.
어떤 캠프에서는 밀가루 15포대로 무려 27,500명을 먹여 살려야 하고 수막염, 말라리아, 장티푸스 같은 질병이 공기 중에 떠다닙니다. 바닥에는 시신이 줄줄이 누워 있고요.
그래서 우리가 여기 모인 겁니다. 그래서 오늘 모인 거죠. 흥을 깨고 싶진 않지만 이래야 여러분의 진심과 오늘 우리가 여기 모인 이유가 이 노래에 잘 표현될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리고 프로젝트가 잘되길 바랍니다.

녹음에 앞서 연설하는 Bob Geldof at A&M Studio, Hollywood on Jan. 27, 1985

"가운데 구멍 뚫린 플라스틱 조각 하나가 올해 한 사람의 목숨을 구할지도 모른다 걸 기억해야겠죠" I think it's best to remember that the price for life this year is a piece of plastic seven inches wide with a hole in the middle 는 대목이 인상적이다. 다시 말해 기아에 허덕이는 이를 도울 수 있다는 의미를 노래를 담은 7인치 싱글 음반이 팔릴 때마다 얻는 수익으로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오늘은 Michael Jackson의 <We Are The World> 데모 버젼을 듣는다. 녹음에 앞서 만든 데모 버젼을 들을 때면 그는 누구보다 열성이었고 에티오피아 기아에서 허덕이는 이를 자신의 힘으로 돕고 싶었다는 진심이 느껴진다. 

Michael Jackson - We Are The World (Demo)